Quick Menu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수강정보를 등록중 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채용 시 산업안전보건교육 신청

1. 본 교육은 신규입사 후 업무 배치 전 자체 수강신청을 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2. 사업장에서 부여 받은 코드를 입력해 주세요.
* 교육 안내문자를 받으신 분들은 자체수강 신청 대상이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사업장코드 입력
청소년상담사2급(이론+기출)(필수+집단상담, 가족상담)
샘플강의
청소년상담사2급(이론+기출)(필수+집단상담, 가족상담)
청소년상담사2급(이론+기출)(필수+집단상담, 가족상담)
샘플강의

강좌구성 총 150차시

학습기간 365일

교육비용 448,470원

결제금액 448,470원

[수강신청 가능한 회차가 없습니다]
강좌소개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이다.
학습대상자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하고자 하는자
강좌목표
1. 청소년상담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갖춘 청소년상담사 양성
2. 전반적인 청소년상담이론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갖추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청소년상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청소년상담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청소년상담사를 배출하여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한다.
강사소개
김형준 내용전문가
유상현 내용전문가
수험정보

청소년상담사 2급 응시자격 


1. 상담분야 석사

2. 상담분야 학사 + 실무경력 3년

3. 3급 자격증 + 실무경력 2년

 


2024년도 청소년상담사 2급 시험일정


2024년 23회 필기 접수기간: 2024.08.12 ~ 2024.08.16

빈자리 추가접수 기간: 2024.09.26 ~ 2024.09.27

필기 시험일정: 2024.10.05

면접 접수기간: 2024.11.18 ~ 2024.11.22

면접 시험일정: 2024.12.09 ~ 2024.12.14

 

[Q-Net] https://www.q-net.or.kr/crf005.do?id=crf00503&jmCd=9754

교재정보
평가내용
평가항목
총 진도율 : 80% 이상(필수)
진행단계평가 : 100%
최종평가(시험) : 100%
과제 : 없음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교육비안내
교육비용
448,470원
차시정보
1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맛보기강좌]
2 발달과제와 문제-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3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4 개인주의 상담의 상담기법 정리
5 실존치료
6 인간중심치료
7 게슈탈트 치료
8 게슈탈트 치료의 상담 기법
9 합리정서행동치료
10 인지치료
11 현실치료
12 자아의 구성요소
13 상담의 단계
14 여성주의 치료
15 해결중심 상담이론
16 상담전략
17 청소년상담의 의의
18 청소년 상담자의 태도
19 상담의 시작
20 상담의 작업(상담의 중기)
21 질문
22 사이버 상담종류
23 상담연구의 패러다임과 분석방법
24 연구설계의 선택
25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26 변수의 속성에 따른 분류
27 연구대상자 선정과 표집
28 자료수집과 분석
29 자료처리
30 수정된 ‘중다 상관제곱(adjusted R제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31 카이제곱 분포
32 내적타당도
33 통계적 결론 타당도
34 구인타당도
35 모수통계와 비모수통계
36 검사도구의 신뢰도
37 내적 일관성 신뢰도
38 진실험설계(=실험설계) 개요
39 집단 간 실험설계
40 집단 내 설계
41 단일사례 연구설계
42 모의상담 연구
43 메타분석
44 상담의 과정-성과연구
45 상관연구 개요
46 현상학적 연구
47 사례연구
48 상담연구의 윤리성
49 심리검사 및 평가의 개념과 역사
50 심리검사의 총론
51 검사 시행 시 고려사항
52 심리검사의 윤리성
53 심리검사의 제작과 기본통계
54 신뢰도
55 타당도
56 타당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57 문항 난이도
58 지능검사
59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60 K-WISC-Ⅳ를 해석하는 일반적인 순서
61 K-WISC 검사
62 지능검사 활용의 유의점
63 타당도 척도와 임상척도
64 임상척도-재구성 임상척도(9개의 척도) 중심으로 기술
65 MMPI-2의 임상 척도 및 임상 소척도
66 MMPI-2의 임상척도 해석
67 임상척도의 형태적 해석
68 투사적 검사
69 로샤(Rorschach) 검사
70 기타 로샤 검사 실시 및 해석
71 사고의 특징
72 로샤 6개 특수점수
73 TAT
74 벤더 게슈탈트 검사(BGT) 해석
75 홀츠만 잉크반점기법(HIT)
76 K-WAIS-Ⅳ 검사
77 적성검사(적성탐색검사)
78 홀랜드(Holland) 인성이론
79 이상심리학의 개요
80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관점
81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82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에 관한 설명
83 공황장애
84 주요 우울장애의 원인
85 양극성 및 관련 장애의 하위유형
86 비물질-관련 장애 : 도박장애
87 B군 성격장애
88 C군 성격장애
89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90 사고장애
91 성(性) 관련 장애
92 의사소통 장애
93 특정 학습장애
94 급식 및 섭식장애
95 파괴성 장애, 충동통제장애 및 품행장애
96 신경인지장애
97 전환장애
98 급성 스트레스 장애 - 진단기준
99 신체이형장애
100 집단상담의 기초
101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102 집단역동의 이해 및 집단상담의 과정
103 참여단계
104 작업단계
105 집단상담의 제 이론
106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107 현실요법 접근방법-현실치료 집단상담
108 게슈탈트 집단상담
109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자기보호 경향
110 예술적 접근방법
111 미술치료
112 집단에서 발생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들
113 집단성원 탈락시키기
114 감정, 사고, 행동의 확인 명료화 및 반영
115 개인상담에 비해 집단상담 장면에서 활용도가 더 높은 상담기술
116 청소년 집단상담을 위한 기본조건
117 집단의 상호작용 유형
118 청소년 집단상담의 제 형태
119 가족상담을 위한 체계적 조망
120 가족상담의 기본개념
121 스트레스 이론
122 가족상담의 기본전제 및 원리
123 가족상담의 기술
124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
125 가족상담이론
126 다세대적 가족치료 모델
127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
128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129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
130 맥락적 가족상담
131 가장기법
132 해결중심상담에서 제시하는 (상담자-내담자 관계유형)과 과제
133 이야기치료
134 지배담론의 해체
135 탄력성(레질리언스, Resilience) 모델
136 가족상담의 객관적 사정방법(평가도구에 의한 사정)
137 가족상담의 평가
138 청소년기 가족의 이해와 변화를 위한 개입전략
139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01~13)
140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14~25)
141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26~38)
142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39~50)
143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51~63)
144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64~75)
145 이상심리 기출문제(76~88)
146 이상심리 기출문제(89~100)
147 집단상담 기출문제(26~38)
148 집단상담 기출문제(39~50)
149 가족상담 기출문제(51~63)
150 가족상담 기출문제(64~75)